2. 영유아를 위한 듣기와 말하기 학습 방법
듣기는 언어발달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의사소통에 있어서 가장 먼저 발달하고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귀로 생각하고 인식하고 행동합니다.
즉, 듣기는 구어를 의미 있는 메시지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경청은 학습된 행동이며 경청 능력은 유아 개인의 특성과 성장 배경에 따라 다릅니다.
인간은 들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나고 성장하면서 진화하며 교육을 통해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청력은 다양한 학습 경험과 기회를 통해 향상됩니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의 청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첫째, 교사는 어린 아이들이 경청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영유아들에게 일상생활에서 듣기의 성공과 실패를 구분하고 듣기가 매우 중요함을 깨달을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는 올바른 경청자세를 먼저 보여줌으로써 영유아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교사가 주의를 기울이고, 적절한 답변과 질문을 제공하고, 영유아의 말에 담긴 의미와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일 때 영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무료. , 물론 듣기의 중요성을 받아들입니다.
셋째, 경청은 영유아의 사고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교사는 영유아의 이해와 흥미 수준에 맞는 다양한 경청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일상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음과 자연의 소리,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영유아는 소리에 대한 감각을 키우고, 들은 것이 무엇인지, 이해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인지하고, 듣는 것이 참 즐겁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넷째, 교사는 경청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영유아가 생활하는 교실의 모든 관심 영역에는 언어 및 리듬 영역과 같이 듣기가 큰 역할을 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역에서의 활동을 통해 듣기 활동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듣기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영유아의 관심과 필요,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녹음기, 테이프, 오디오, 책, 인형극 등의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듣기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말하기는 듣기를 통한 자연스러운 언어 발달입니다.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언어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의 상호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영유아의 말하기 능력은 말을 많이 하는 경험을 통해 발달합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때 점점 정교해지고 복잡해지는 발음, 문장구조, 어휘를 고려하여 이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와 환경이 제공되어야 하며, 교사는 바람직한 롤모델이 되어야 한다.
모든 발달에 개인차가 있듯이 언어발달도 개인의 발달특성과 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보입니다.
특히 말하기에 있어서는 기본적인 지휘능력이 가능할 때 이루어지므로 개인의 발달 정도에 따라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점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영유아가 기본적인 말하기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억양, 속도, 음량 등을 조절하고 무엇이 적절한 말하기인지, 어떤 것이 상황에 적합한지 인지한다.
언어적 요소 외에도 몸짓과 표정으로 표현되는 비언어적 요소도 함께 제공되어 말하기와 함께 적절하게 사용할 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언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적절한 대응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교사가 어린이의 말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면 어린이가 계속 말하도록 격려됩니다.
따라서 유아의 말을 격려하고 언어 규칙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유아의 말을 수정하고 대답으로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영유아의 말에 덧붙여 반응하는 ‘확장’, 영유아가 사용하는 말을 반복하는 ‘반복’, 유아의 행동을 언어로 설명하는 ‘병행’, 언어를 표현함으로써 언어를 사용하는 교사 등이 있다.
스스로의 행동 ■ ‘자기언어’, 유아의 말에 질문을 연결하여 언어를 유도하는 ‘수직구조’, 교사의 말에 유아가 적절한 단어를 삽입할 수 있는 ‘보충언어’.
언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영유아가 즐겁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 중심적 사고의 발달 단계에 있는 영유아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하고, 편안하고 행복하게 수용하는 분위기에서 더 많이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말하기를 즐기는 과정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 말하기 경험을 쌓기 위해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